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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규정

서울수명초등학교 생활규정

 

 

제정 : 200831

개정 : 2009828

201041

20101025

201393

20141223

20161128

 

1장 총 칙

1명칭 이 규정은 서울수명초등학교 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 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 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제1항에 근거하여 학교규칙 기재사항과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교사· 학생의 권리와 책임

4교사의 권리와 책임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교사는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의무자 교육을 연간 1시간 이상 받아야 한다.

5학생의 권리와 책임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3장 학생지도위원회

 

6구성학생의 생활지도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 실천 방안을 수립 적용하고 실천 결과를 평가하며 학생의 징계를 심의하기 위하여 학생지도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

1항의 규정에 의한 학생지도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2명이상 5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 및 부위원장 각 1인을 두며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위원장은 학생지도위원회의 의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부재시 그를 대신한다.

위원은 본교 교원 중에서 학교장이 임명하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7의결정족수 학생지도위원회 재적위원 1/3이상의 요구로 회의를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8학생지도협의회의학생지도위원회는 사안 발생 시 학생지도위원회의 의장 명으로 소집할 수 있다.

9학생지도위원회 기능학생지도위원회는 학생생활규정의 준수사항 심의, 학생의 생활지도 기본계획 수립, 구체적 실천 방안 수립 적용, 실천 결과 평가, 학생 징계 심의를 한다.

징계의 종류는 학칙에 따라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 110일 이내의 출석정지로 한다.

징계의 기간 중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의 기간은 학생지도위원회에서10시간 이하로 정한다.

91항의 출석정지의 경우 교실이 아닌 학교 내 다른 장소에서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한 별도의 교육을 받도록 조치한다.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한다.

징계 처분을 받은 학생이 해당 조치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경우 징계위원회를 개최하여 추가로 다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4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10학교폭력의 종류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등의 상위법을 따른다.

11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설치·기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2피해학생의 보호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등의 상위법을 따른다.

13가해학생에 대한 조치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등의 상위법을 따른다.

14학교폭력의 신고 의무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등의 상위법을 따른다.

 

5장 학생생활

 

15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한다.

자신의 소유물을 소중히 아끼고 관리 한다.

16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17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18교우관계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9폭력예방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에 끼어들거나 행사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20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21동아리 활동학생은 동아리활동 및 방과 후 교육 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하고 안전한 생활 및 질서 유지에 힘쓴다.

22용의복장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복장을 착용한다.

23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의 외출 및 귀가시간

학생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평소와 다른 학생의 이상행동

24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 라야 한다.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 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25사이버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한다.

사이버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26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면학분위기 저해 및 학생생활지도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등교 후 학급에서 일괄 보관 후 하교 시 되돌려 준다.

교내 첨단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6장 학생생활지도

 

27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실험, 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한다.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물놀이, 등산, 빙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등교 지도는 녹색어머니가 담당하고 하교지도는 담임교사가 담당한다.

28교외생활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29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 정신적 피해보상의 책임을 진다.

또한 벌점 운영 제도에 의해 학교로부터 학부모 면담 요청서가 발부되었을 경우 꼭 상담에 임해야만 한다.

30체벌 금지학생생활지도의 하나로 학생에게 벌을 줄 경우 체벌(體罰)을 금지하고 단계별 대응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금지되는 체벌유형은 도구를 이용한 체벌, 손· 발 등 신체를 이용한 체벌, 신체고통을 유발하는 얼차려 형태의 체벌, 학생끼리 체벌을 강요하는 행위 등을 뜻한다.

체벌예방을 위한 단계별 대응조치

1. (경고·상담) 학생이 문제행동을 하였을 때 해당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최대 3회 타일러서 잘못이 없도록 주의를 준다.

2. (교실 안 지도) 교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교사는 교실 내에서 다음 지도 방법 중 선택하여 학생을 지도한다.

 · 10분 미만의 교실 뒤에 서서 수업 참여

 · 10분 미만의 교실 전면 생각하는 의자에 앉아 수업 참여

 · 선생님과의 올바른 행동 약속, 친구들과의 올바른 행동 약속하기

 · 잘못된 행동에 대한 반성문 작성

 · 잘못된 행동 가정 지도 협조 요청

 · 기타(학교생활규정 및 교육적 목적과 방법에 어긋나지 않는 교사의 지도)

3. (성찰교실 참여) 교실 안 지도로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았을 경우 제31조 성찰교실운영 방법에 따라 해당 학생을 성찰교실로 이동시켜 지도 한다.

4. (학교 차원의 징계) 성찰교실 참여에도 불과하고 개선의 의지가 없을 경우 학생지도위원회를 개최하여 징계한다.

31성찰교실 운영 학교 교육과정 운영 중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격리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인 성찰교실을 운영한다.

(담당자) 성찰교실 운영의 담당자는 교감으로 하며, 전문상담자의 도움을 받는다. 교실에서 성찰교실로의 학생이동은 교감, 학교보안관 등이 담당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교 내 연락체계를 만든다.

(설치장소) 성찰교실은 교무실, 교육상담실 등 학생들의 교육활동이 가능한 독립된 공간으로 한다.

(교육활동의 내용)

성찰교실의 교육 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상황파악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해 기술한다.

- 기본 상담 및 훈육

-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 자기행동이행계획서 작성

- 전문상담자와 연계 활동

성찰교실 활동 사후 처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상황 파악 활동 시 학생이 자신이 겪은 상황과 관련하여 자기의 생각을 교 사에게 전달하는 교사에게 하고 싶은 말칸을 만들어 작성하게 한다.

- 성찰 교실 관리자는 학생이 작성한 것을 해당 교사에게 전달, 필요시 교사의 답글을 통한 상호이해를 증진한다.

- 성찰교실 담당자 혹은 학교 관리자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이해를 증진 시켜 교육적 만남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2체벌 발생 시 조치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신고 : 체벌 발생 시 학생은 학생고충처리센터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 해 알린다.

- 조사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 생과 교사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

- 중재 :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 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 연수명령 조치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 용하여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33상벌점제 운영교사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위해서 상·벌점제를 운영할 수 있다.

34?벌점의 기능교사는 상·벌점으로 교내·외 학생생활을 평가 할 수 있다.

35상점 운영 방법각 학급에서 학생 특성과 학급 특성을 고려하여 학기초에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정하도록 한다.

36벌점 운영 방법각 학급에서 학생 특성과 학급 특성을 고려하여 학기초에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정하도록 한다.

37개정방법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자문을 거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한다.

38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대처

누구든지 장애 등을 이유로 장애학생에게 학교폭력(성폭력 포함)을 행사하여서는 아니 된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으로 피해를 입은 장애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장애인 전문 상담가의 상담 또는 장애인 전문 치료기관의 요양 조치를 학교의 장에게 요청할 수 있다.

382항에 따른 요청이 있을 때에는 학교의 장은 해당 조치를 하여야 한다.

학교폭력자치위원회는 조치를 요청하기 전에 가해학생 및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요청이 있을 시 학교장은 가해자 보호자의 동의로 적절하게 조치해야 한다.

가해학생이 학교에서의 봉사, 사회봉사,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를 받을 경우, 이와 관련된 결석은 학교장이 인정하는 때에는 이를 출석일수에 산입할 수 있다.

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 조치한다.

? 피해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하지 않는다. 학교폭력 대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였던 자는 그 직무로 인하여 알게 된 비밀 또는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과 관련된 자료를 절대 누설하지 않으며, 회의과정은 공개하지 아니한다.

의사표현 및 자기방어능력이 부족한 장애학생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성폭력)을 행사한 경우는 보통 사안보다 한 수준 높게 징계한다.

 

< 부 칙 >

1효력발생이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자문을 거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확정되며 그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